[인터뷰] 1억 천만 명이 아는 ‘오징어게임’ 그 목소리, 배우 김병철
▷'오징어게임' 공개 후 1년, '관리연설가면' 역의 배우 김병철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조연 없는 주연 없고, 병사 없는 장수 없다”란 말이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조연이든 주연이든 어느 자리든 중요하다는 말입니다만, 조연 배우들이 맞닥뜨리는 현실은 그리 만만해 보이지 않습니다.
‘주인공’을 맡는 주연(主演) 배우와 이들을 ‘돕는’ 조연(助演) 배우, 다른 건 글자 하나밖에 없지만 둘 사이에 놓인 벽은 상당히 단단해 보입니다.
매년 미디어에는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쏟아집니다. 이 홍수 속에서 대중들에게 선택된 몇몇 작품들만이 살아남고, 이에 출연한 주연 배우들은 찬란한 조명을 받습니다.
조연 배우들 역시 이전보다 많은 관심을 누리면서 일부는 ‘명품’으로 부각되는 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연 배우들이 뿜어내는 빛에 밀려 조연 배우들의 이름은 쉽게 잊히곤 합니다.
국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작품, <오징어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전 세계에서 1억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본 <오징어게임>은 수많은 상을 휩쓸었습니다.
백상예술대상 대상, 2022 할리우드 비평가 협회 tv 어워즈 국제시리즈 상… 심지어 미국의 유서 깊은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서도 수상하는 등 어마어마한 영예를 누렸는데요.
이와 함께 <오징어게임>은 수많은 글로벌 스타를 낳았습니다. ‘올해의 감독상’ 황동혁 감독은 물론, 국내외 온갖 남우주연상을 휩쓴 배우 이정재, ‘올해의 여자배우상’ 정호연, 골든 글로브 남우조연상 오영수… 주연과 더불어 수많은 조연들이 대중의 주목을 받았습니다만, 조연 전부가 그렇진 못했습니다.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조연들 중,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목소리’를 연기한 조연 배우가 있습니다.
묵직하고 정갈한 목소리로 게임의 진행을 이끈 ‘관리연설가면’, 배우 김병철이 그 목소리의 주인공입니다.
배우 김병철
그가 연기 인생에 뛰어든 지 어느새 20년, 방송에 입문한 지는 5년여의 시간밖에 흐르지 않았으나, <오징어게임>, <1987>, <킹메이커>, <모범형사>, <마이네임>, <소년심판> 등 굵직한 작품에 출연한 조연 배우입니다.
<오징어게임> 내내 가면을 쓴 채 카리스마 짙은 연기를 펼친 배우 김병철은 “매우 감사한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습니다.
얼굴을 드러냈다면 일약 스타덤에 올랐을지도 모르는 일임에도, 그는 “배우로서 목소리에 연기를 담아내는 것도 멋진 일”이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는데요.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끌었던 짧은 시간 동안 자신에게 쏟아진 관심에도 큰 감사의 마음을 내비쳤습니다.
<오징어게임>이 공개된 지 어느덧 1년이 훌쩍 지난 2022년 10월의 늦은 가을, 위즈경제가 배우 김병철을 만났습니다.
Q. 배우로서의 삶을 요약해본다면.
어렸을 때 저는 TV에 나가야겠다는 막연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학을 연기로 진학을 하고, 처음으로 연기를 배우면서 연극을 했는데요. 극단 ‘목화’라는 곳에서 2002년부터 10년 동안 거의 매일 연습하고 공연을 하면서 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부터 방송에서 연기를 시작했죠.
Q. 연극에서 방송으로 넘어갔을 때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큰 어려움은 처음보는 사람들과 연기를 하는 거였습니다. 거의 공포였죠. 방송은 연극처럼 매일매일 만나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니까요. 낯선 현장에 와서 바로 연기를 해야 된다는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Q. 배우라는 직업의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안정적인 수입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것 같아요. 누군가가 나를 불러줘야 일이 생기는 거잖아요. 그래서 연기를 하지 않을 때는 무대세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연기에 있어서 어려움은 없나요?
연기가 쉬웠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수십 번을 연습하는데도 막상 현장에 나가면 쉽지 않습니다. 제가 작품에서 받은 역할이 작다 보니까, 한 번에 실수없이 해야 한다는 그런 부담감이 있어요. “한 번만 다시 가도 될까요.” 같은 말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해요.
Q. 연기가 어렵다는 말과 반대로 <오징어게임>에서 관리자(관리연설가면)의 연기는 인상적이었습니다. 해당 배역을 연기할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셨나요?
내 앞에 있는 456명이라는 많은 인원을 압도할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했습니다. ‘담담함’, 거의 모두가 죽음에 이르는 이 인물들 앞에서 ‘담담함’이란 연기 태도를 되뇌었습니다. 아울러, 감독님께서 제게 감정을 많이 뺀, 건조한 연기를 부탁하셨습니다. 이들을 사람이라기보다는 물건으로 여기면서 연기를 했죠.
"지금 다시 선택의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돌아가서 남은 인생을 빚쟁이처럼 쫓기며 쓰레기처럼 사시겠습니까, 아니면 저희가 드리는 마지막 기회를 잡으시겠습니까?"
Q. 부담감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제 연기 인생에서 그렇게 긴 대사를 맡은 건 처음입니다. 그냥 게임 진행을 잘 이끌고 설명을 잘해주면 되겠구나 여겼는데… 촬영하면서 생각보다 비중이 크다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연기를 그만큼 잘해야 되겠다는 부담감에 휩싸였습니다.
Q. 오징어게임에 어떻게 출연하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오디션을 봤습니다. 감독님께서 잘 봐주셔서 캐스팅이 되었죠. 처음에 가면을 쓰고 나온다고 해서 아쉽다고 생각했는데, 목소리가 얼굴에 비해 더 잘생기게 나와서 되게 감사했어요. (웃음) 가면을 쓴 채로 목소리에 모든 연기를 담아내는 역할도 배우로서 굉장히 매력적이리고 생각해요.
Q. 관리자를 연기해본 입장에서 참가자로서 <오징어게임>에 참가할 용의가 있나요?
만약, 배우로서 <오징어게임>의 참가자 역할을 한다면, 벼랑 끝에 서 있는 심정으로 열심히 연기를 할 것 같아요. 그런데, 관리자를 연기해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참가 못할 것 같아요.
Q. 배우 인생에서 <오징어게임>은 어떤 의미인가요?
제 목소리와 가면을 1억 명이 훌쩍 넘는 전세계 사람들이 듣고 본 거잖아요. 저한테는 굉장히 의미가 크고 감사한 작품이죠. 또, ‘저 친구 누구지?’ 하는 사람들에게도 ‘저 여기(오징어게임)네모 가면으로 나온 사람이에요‘하면 좋은 반응을 보여주십니다. 여기저기서 목소리를 좀 들려달라는 분들도 많아요. (웃음)
Q. 최근 촬영한, 혹은 촬영할 예정인 작품은 무엇인가요?
곧 있으면 ‘지배종’이라는 작품이 촬영에 들어가는데, 거기서 국무총리 비서실장을 맡았습니다. 최근에 촬영이 끝난 건 ‘마이네임’의 김진민 감독님이 연출하신 ‘종말의 바보’입니다. 아마 내년에 나올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 방영되고 있는 작품들 중에선 한동화 감독님이 연출하신 ‘형사록’에 출연을 하고 있습니다.
Q. 배우로서 롤모델은 누구인가요?
롤모델은 항상 많았었죠. 기라성 같은 배우 선배님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잘 모르겠어요. 롤모델이라기보다는 그냥 제 자신의 것을 찾고 싶어요. 그럴듯한 표정, 그럴듯한 말들, 남 흉내내는 연기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연기를 하고 싶어요.
Q. 가장 잘 소화할 수 있는 연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잘 소화할 수 있는 연기? 크게 생각해 보지는 않았어요. 제3자가 보기에는 ‘너에게 잘 어울리는 역할이 이런 역할이다’ 할 수 있는데, 전 아직 모르겠습니다. 기자님이 추천해주시면, 그걸로 하겠습니다. (웃음)
Q. 출연하고 싶은 작품이 있나요?
특정 장르의 작품 보다는 제가 길게 나오는 작품에 출연하고 싶어요. 한 작품에서 연기를 오래 하고, 찍어봐야 제 연기를 찾아가는 과정이 좀 수월해질 것 같고, 무엇이 좀 보일 것 같아요. 그래서 연기를 한번 3~4개월, 길면 6개월까지 하면서 그 기간 동안 숨쉬기를 길게 해보고 싶어요. 내가 할 수 있는 나의 연기 호흡, 이 호흡을 갖고 매일 낯선 사람들과 부딪혀보고 싶습니다.
Q.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요?
정확히 어떤 연기가 훌륭한 연기인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처음엔 ‘훌륭한 연기’를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안정적으로 김병철만의 연기를 할 수 있는 배우, 감독님과 동료들이 찾아주는 배우가 되고 싶은 게 현실이 아닐까 싶어요.
배우 김병철의 눈동자에는 연기에 대한 확신이 서려 있었습니다.
조연이든, 단역이든 자신의 연기를 찾고자 하는 의지를,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기꺼이 감내하려는 듯한 의지 역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님도 그 눈빛을 보고 기꺼이 중요한 역할로 캐스팅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곧 있으면 다가올 <오징어게임>의 시즌2에서, ‘관리연설가면’의 묵직한 카리스마를 다시 한번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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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둘기는 싫다면서 지들은 음료수마시고 빈통은 길거리 아무대나 버리고 남의집 담에도 올려놓고 담배 꽁초가 동네를 다 덮으며 길가면서 피고다니는 담배가 비흡연자는 얼마나 고약한냄새로 괴롭히는지 아십니까 이렇게 인간들은 지들 멋대로라며 여러사람에게 불편하고 고통스럽게 피해를 주면서 양심없는 소리 이기주의자같은 인간의 소리가 더 혐호스럽네요 비둘기의 생명들은 보호받으며 함께 우리와 함께 살아야 하는 약한 개체입니다 새벽마다 개들이 운동하러나오면 얼마나 많은 소변을 길에다 싸게하는지도 아십니까 애완용1500만 시대입니다 변도 치우지도 않고 이곳저곳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비둘기 보호는 못해도 몇천명의 하나인 인간이 측은지심을 주는 모이도 못주게 법으로 막는다는게 무슨 정책며 우리는 같은 국민입니다 작은 생명부터 귀히 여겼으면 좋겠습니다 생명에는 높고낮음 없이 평등하기를 바라고 우리는 인간이기에 선행과 이해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함께 살수있도록들 도와주세요
2평화의 상징이니 뭐니 하면서 수입하더니 이젠 필요없다고 먹이주기까지 금지시키다니,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으로서 부끄럽지 않나요? 인간의 패악질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부끄러운 법안입니다. 당장 먹이주기 금지법 철폐하고 다른 대안인, 불임모이주기를 적극 실시하면 서로 얼굴 븕히지 않아도 되니 좋지 않은가요? 밀어붙이기식 졸속 행정이 언제나 어디서나 문제입니다.
3정 많은 민족 대한민국 사람들이 88올림픽 한다고 비둘기 대량 수입하더니 세월 흘러 개체수 늘어났다고 이제는 굶겨 죽이려 먹이주기 금지법 시행한다니 독한민국 인간들이네요.
4비둘기가 똥을 싸니까, 그런 비 논리로 비둘기를 혐오하는 천박함은 이제 버리세요. 당신은 똥 안 쌉니까. 당신의 똥은 오대양 육대주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당신이 쓰는 모든 비닐류 제품은 당신과 당신의 자자손손에게까지 위해를 끼치죠. 비둘기가 지구를 오염시킨다는 소리는 여태 못 들어 봤습니다. 기껏 꿀벌이나 하루살이 또는 다른 새들과 함께 당신의 차에 똥 몇 방울 떨어뜨릴 뿐입니다. 지구에 결정적으로 <유해>한 것은 오로지 인간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소위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께서 너그러이 비둘기에게 불임 모이를 권해 주세요. 만물의 영장이라면 모름지기, 관용과 연민은 기본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조물주께서,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실 겁니다.
5제발 시류좀 읽고 정책 좀 냈으면 하네요. 아직도 다 밀어버리고 묻어버리고 이런 야만적인 정책으로 가려고 하나요. 밥주기 금지라니 별의별 미친 정책이 다 나오네요. 더군다나 해결책이 있고, 이미 성공하고 있는 해외사례들이 있는데 왜 저런 악질적인 정책으로 밀고 나가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밥주지 말라는게 대안이나 되나요? 민원 해결이 되나요? 밥 안주면 비둘기들이 다 굶어죽기라도 하나요? 동물복지 같은걸 떠나서 개체수 조절에 아무런 영향도 없을것 같은걸 법안이라고 내놓다니.. 한심합니다.
6똥 싼다고 굶겨 죽이고 싶을 정도인가요 유순하고 영리한 개체입니다
7고통을 느끼는 생명에 대해 폭력적인 법안을 시행하는 국가는 그 폭력성이 결국 사회 구성원에게 전달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인도적인 불임모이를 시행하여 폭력없는 공존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