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에 노조 가입 여부 묻자...10명 중 3명 "가입할 것"
▶Z세대 취준생 31% 노조 "가입할 것"...."가입하지 않을 것" 18%
▶노조 가입 이유로 '임금인상' 관심도 가장 높아
(출처=진학사 캐치 홈페이지)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Z세대 취준생 가운데 노조 가입에 대해 31%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가입하지 않을 것이다'는 18%에 그쳤으며, '잘 모르겠다'는 51%를 차지했습니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츠가 Z세대 1699명을 대상으로 '노조 가입 희망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습니다.
노조에 가입하고 싶다고 답한 경우, '얻는 혜택이 많아서'가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주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서' 24%, '불합리한 요소에 대한 협상권을 얻을 수 있어서' 23%, '집단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서' 16% 등 순이었습니다.
반대로, 노조에 가입하고 싶지 않다고 답한 경우에는 과도한 정치활동을 우려하는 비중이 38%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불이익을 받을까 봐'가 24%였고, '기존 노조 활동에 신뢰가 없어서' 20%, '노조비가 부담돼서' 17%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Z세대가 노조에게 가장 바라는 부분은 '임금인상(46%)'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근무조건 개선(45^)'과 '고용안정성 보장(44%)'도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외에 ▲복지 혜택 증대(36%) ▲건강 및 안전 확보(20%) ▲근무자 간 협력 및 연대(20%) ▲정보 및 교육 제공(15%) 등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한편, Z세대는 회사에 불만이 생긴 경우, '동료와 불만을 토로(25%)'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다음은 '퇴사'가 23%로 나타났으며, '상위 결정권자에서 의견 표출'도 21%를 차지했습니다.
이외에 ▲커뮤니티 의견 표출(13%) ▲참는다(10%) ▲노조 결성(6%) 순이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