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라지는 체크카드...1위는 '페이코 포인트 카드'

▷부수입 얻을 수 없어...간편결제 시장 확대도 영향
▷카드고릴라 지난해 가장 인기있던 카드 발표

입력 : 2024.01.08 14:15 수정 : 2024.01.08 14:27
사라지는 체크카드...1위는 '페이코 포인트 카드'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체크카드가 사양길을 걷고 있습니다. 카드사가 취급하는 체크카드 개수 감소가 확연한데, 최근 간편결제로 지급결제 수단이 바뀌는 동시에 신용카드 대비 낮은 수익성으로 고객들에게 외면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체크카드 발급매수(누적 기준)는 1억498만매로 지난해 말(1억517만매)보다 19만매(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신용카드 발급매수는 1억2749만매로 전년 말(1억2417만매) 대비 332만매(2.7%) 증가했습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가맹점 수수료도 신용카드보다 0.62%포인트 낮습니다. 또 장기카드대출(카드론)·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리볼빙 등 신용카드 대출 서비스처럼 부수입을 얻을 수도 없어 사실상 카드사 수익성 면에서 밀린 셈입니다.

 

또 최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 경쟁이 확대되면서 체크카드의 대체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간편결제란 카카오·네이버·삼성·애플페이 등 별도의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기기를 활용해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한편 지난해 가장 인기 있던 체크카드는 '페이코 포인트 카드'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지난해 인기 체크 카드 1위로 '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올랐습니다. 

 

이 카드는 매월 쇼핑, 편의점, 게임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최대 10% 적립을 월 최대 1만점까지 제공합니다.다른 시즌성 혜택 제공 체크카드가 6개월간의 기간을 두고 혜택과 대상처가 달라지는 것과는 달리 매달 브랜드가 변경되는 점이 특징입니다.여기에 무조건 0.5~1.0% 적립 혜택과 해외수수료 할인도 '알뜰족'의 선택을 받은 이유입니다.

 

2위는 '010페이 체크카드'입니다.지난 3월 시즌3 혜택으로 바뀌면서 '응카데이', 최대 1만원 '당첨 행운상자' 등의 혜택이 사라졌지만 무조건 평일 0.2%, 주말 0.4% 무제한 적립, 매월 10·20·30일에 3.3% 추가적립 혜택 등을 제공합니다.혜택의 변화로 아쉬움을 느낀 소비자가 늘어난 것은 차트 순위 2위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3위는 '우리 NU오하첵'입니다.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다이노텡'과의 콜라보 플레이트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통신, 커피, 간편결제 등을 비롯해 온라인 쇼핑, 안경·렌즈, 배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공연티켓 등에서 할인을 제공합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유보통합을 한다면서 장애전담어린이집을 80개 늘린다는게 앞뒤가 맞는 정책인가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위한다면 의무교육을 제대로 된 시행을 위해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을 증설해야 하는게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요?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에는 몇 안되는 유아특수교사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어린이집 장애영유아까지 포함시킨다면 그 업무들은 누가 하나요? 또한 특수교육과 관련된 지원서비스 예산은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다 파악되고 예산에 포함이 되었나요?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허술하고 현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정책입니다. 2026년도까지 어떻게든 유보통합을 시키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실적쌓기가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질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정책을 만드세요!

7

절대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