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핀다 등 핀테크, 전월세 대출 갈아타기 출시
▷카카오뱅크, 대출금리 3%·5대 시중은행과 제휴
▷핀다, 우리은행·전북은행 제휴...모든 주택의 보증부 전세자금대출 대상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핀테크 업계가 '전월세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1일 핀테크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확대에 따라 새로워진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고객은 챗봇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기존 대출 대비 유리한 갈아타기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화면에서 예상한도와 금리, 카카오뱅크로 갈아타기할 경우 예상되는 연 이자 절감액까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인지세, 예상보증료 등 추가 비용도 조회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주택금융공사 일반 상품부터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 상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대출한도가 최대 5억원으로 임대차보증금 제한도 없습니다. 해당 보증기관의 대출을 보유한 차주는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주택금융공사 일반·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모두 최저 연 3% 수준(이날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대환 시에는 금리 할인 혜택도 적용되며 만약 혼인한 지 7년 이내 신혼부부일 경우 최대 0.2%포인트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대출 상품의 중도상환해약금도 100% 면제합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은 대환대출 인프라의 공통 요건을 따릅니다. 대상 주택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입니다. 동일한 보증기관 간 갈아타기만 가능하며 대출 가능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이내입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의 경우 계약 갱신으로 임차보증금이 늘어나면 해당 금액만큼 증액 대환도 가능합니다.
대출플랫폼 핀다 또한 전세대출을 핀다 앱에서 한번에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핀다가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손잡고 이날부터 선보이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아파트·다세대·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의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대상으로 합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 정책금융상품은 이번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전세대출은 기존 대출을 받은 지 3개월이 지난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을 넘지 말아야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통상 2년 만기인 전세 계약은 계약 기간이 1년이 넘게 남아야 대환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전세 계약을 갱신하는 경우에는 만기 2개월 전부터 만기 15일 전이어야 갈아탈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SGI서울보증(SGI) 3개 기관의 대출 보증부 상품을 동일 보증기관의 대출로만 갈아탈 수 있습니다.
전월세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금융당국의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대상이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전월세보증금 대출까지 확대된 데 따라 순차적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기존에는 이사를 가서 목적물이 변경되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르는 경우에 한해 비대면으로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갈아탈 수 있었습니다.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확대로 전월세보증금 대출도 금리에 따라 갈아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편기
6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