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로 미국 내 반발에 입 연 백악관…”면밀히 검토하겠다”

▷일본제철의 미국 대표 기업 US스틸 인수 소식에 미국 내 반발 커져
▷백악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동맹국의 기업이라도 엄격한 심사 받아야”

입력 : 2023.12.22 13:10 수정 : 2024.06.03 17:11
[외신]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로 미국 내 반발에 입 연 백악관…”면밀히 검토하겠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일본제철의 US스틸을 인수에 대한 미국 내 반발이 커지자 미국 백악관은 이번 사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2일 블롬버그에 따르면 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21(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동맹국의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상징적인 미()기업 인수는 국가안보 및 공급망의 신뢰성에 대한 잠재적 영향 측면에서 엄격한 심사를 받아야 마땅해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이어 이것은 의회가 권한을 부여하고 바이든 행정부가 강화한 범정부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면밀히 조사할 준비가 된 종류의 거래로 보인다면서 행정부는 그런 조사가 이뤄질 경우 그 결과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적절한 경우 행동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FIUS는 외국인의 미국기업 인수합병 등 대미 투자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심사해 안보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시정 조치를 요구하거나 대통령에 거래 불허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일본제철은 지난 18141억 달러(18조 원)US스틸 인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계획이 실현되면 세계 2위 거대 철강 메이커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번 사안에 대해 미국 내부에서는 산업기반과 경제안보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하며,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9일 존 페터먼 상원의원을 비롯한 소속 3명의 민주당 의원은 CFIUS의 의장을 맡고 있는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냈으며, 마르코 루비오 등공화당소속 상원의원들 역시 인수 저지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아울러 85만명의 노동자가 가입한 전미철강노동조합(USW)도 지난 18일 인수에 반대를 표명했습니다. 이러한 노동조합의 반발은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조합을 지지기반으로 두고 있는 바이든 정부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US스틸은 인수 계획에 대한 반대를 잠재우기 위해 CFIUS의 심사를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미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일본제철이 US스틸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CFIUS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