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증권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상승세 이어질 것"

▷업황개선과 기준금리 인하를 이유로 들어
▷"과잉 재고의 소진과 함께 가격의 상승 탄력 강해질 전망"

입력 : 2023.12.15 15:55 수정 : 2023.12.15 15:57
증권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상승세 이어질 것" 출처=삼성전자, SK하이닉스 홈페이지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회복이 예상되는 등 반도체 산업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나오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당분간 반도체 업황이 꾸준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 종가 기준 7만 3100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장중 한 때 2%에 가까운 상승세를 보이며 52주 신고가(7만4300원)를 경신했습니다.

 

같은 날 SK하이닉스도 13만 67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99조 5179억원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SK하이닉스가 시가총액 2위에 오른 것은 약 1년 9개월만입니다.

 

증권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상승한 이유로 업황 개선·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 등을 꼽았습니다.

 

이상준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반도체 업종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상승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 주식시장 상승에 기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지난주 엔비디아의 경쟁업체 AMD가 최신 AI 반도체 칩인 'MI300'을 공개하며 AI 반도체 칩 경쟁이 본격화됐다"며 "이는 HBM(고대역폭메모리) 생산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른 연구원들도 같은 입장입니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은 "12월 FOMC에서 미국 연준은 정책금리 목표 범위를 5.25%~5.50%로 3회 연속 동결하며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롬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 카드를 아예 배제하지는 않았지만, 물가에만 치중하지 않고 고용과 물가 두 가지 목표를 균형 있게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며 "금리가 고점 혹은 고점 부근에 도달했다는 생각을 명확히 밝힌 셈"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오랜 기간 반도체 업황을 괴롭혀 왔던 과잉 재고가 올 연말을 지나면서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대규모 감산 이후 '공급자 우위'로 돌아선 메모리 반도체는 과잉 재고의 소진과 함께 가격의 상승 탄력이 강해지는 업황이 펼쳐질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유보통합을 한다면서 장애전담어린이집을 80개 늘린다는게 앞뒤가 맞는 정책인가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위한다면 의무교육을 제대로 된 시행을 위해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을 증설해야 하는게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요?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에는 몇 안되는 유아특수교사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어린이집 장애영유아까지 포함시킨다면 그 업무들은 누가 하나요? 또한 특수교육과 관련된 지원서비스 예산은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다 파악되고 예산에 포함이 되었나요?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허술하고 현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정책입니다. 2026년도까지 어떻게든 유보통합을 시키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실적쌓기가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질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정책을 만드세요!

7

절대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