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소비자단체 "맥주가격 인상 철회"...오비맥주 "타당성 없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입장문 발표
▷"소비자 고려하지 않은 기업 정책"
▷오비맥주 "맥아 국제시세 48% 올라…물류비 상승 여파도"

입력 : 2023.10.23 15:53 수정 : 2023.10.23 15:55
소비자단체 "맥주가격 인상 철회"...오비맥주 "타당성 없어"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오비맥주가 지난 11일부터 카스·한맥 등 맥주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린 가운데,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협의회)가 "소비자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기업의 가격 정책"이라며 가격 인상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협의회는 23일 성명문을 내고 "오비맥주는 환율 불안과 각종 원부자재 가격 상승,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한 원가 부담을 카스, 한맥 등 맥주가격 인상의 이유로 들었으나 원가 분석 결과 타당성이 없다"며 "맥주는 외식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품목으로 소비자 부담이 크게 심화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협의회 물가감시센터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산 맥주맥의 가격은 ㎏ 기준 지난 2021년 평균 1036.8원에서 지난해 988.2원으로 4.7% 하락했습니다.같은 기간 다른 원재료인 홉의 경우도 한국무역협회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평균 가격이 7.0% 내렸고, 지난 8월부터 홉 가격이 전월대비 50.4% 급락하는 등 당분간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협의회는 "오비맥주의 매출원가율을 분석한 결과 2020년 40.1%에서 2021년 42.2%, 2022년 41.0%로 큰 변동은 없었다. 오히려 지난해 매출원가율은 전년대비 1.2%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영업이익률은 3.7%p 올라 원가 부담으로 인한 가격 인상이라는 기업의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맥주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오비맥주의 가격 인상이 외식 물가 상승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 상황이므로 소비자 부담이 심화될 여지가 크게 나타났다고 주장했습니다.

 

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오비맥주가 가격 인상을 철회하고 각종 외식 물가 상승으로 어려운 시기를 소비자와 함께 이기길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오비맥주는 원재료의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최근 고환율, 고유가 등으로 인한 물류비 상승 영향을 받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협의회는 국내산 맥주보리 가격 하락 자료를 기반으로 제품가격 인상에 대해 강변했지만, 같은 기간 맥아의 국제시세는 48% 이상 급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