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 휴가는 이렇게"...2024년 하반기 여행 트렌드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 2024년 하반기 여름 휴가 설문조사 실시
▷국내 여행 선호도 해외 여행 보다 높아
▷추석 연휴, 가족 단위 여행 관심 높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듣기만해도 즐거운 '휴가' 기간이 찾아왔습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온 모든 이들이 몸과 마음의 안식을 찾기 위해 만족스러운 여행 계획을 고민하는 요즘, 다들 어떤 휴가 계획을 짜고 있을까요?
◇해외 여행 보다는 국내 여행!
롯데멤버스의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공개한 여름 휴가 계획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번 여름에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비율은 절반 이상인 63.5%로 나타났으며, 휴가 미계획자는 36.6%로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휴가를 내고 여름휴가를 가는 계획자 중 국내여행(68.9%)을 선택한 비율이 해외여행(31.1%)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름휴가지로는 강원도가 24.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제주도 16.7%, 부산 9.2%, 여수 7.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여름 휴가 주요 목적으로는 휴식이 36.9%로 나타났고, 이어 호캉스 12.8%, 캠핑 6.5%, 액티비티(서핑, 빠지 등) 6.3%가 뒤를 이었습니다.
아울러 누구와 여름휴가를 같이 보낼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가족(자녀 포함)/부모님'이 56.8%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났습니다. 이어 배우자 18.7%, 친구 7.9% 순이었습니다.
여름휴가 예상 지출 비용은 50만원~100만원 이하가 36.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30만원~50만원 이하는 31.8%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해외 여행 계획자들은 이번 여름휴가지로 일본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휴가지로 일본을 선택한 응답자는 34.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어 동남아(태국, 베트남 등) 33.8%, 유럽(프랑스, 영국 등) 14.9%, 미주(미국, 캐나다 등) 5.4%가 뒤를 이었습니다.
해외 여행 목적으로는 '관광(40.5%)'이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이어 호캉스 15.3%, 액티비티 4.5%, 캠핑 2.3% 순이었습니다.
해외 여행의 경우, 국내 여행과 마찬가지로 가족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비율이 41.8%로 가장 높았으며, 예상 지출 비용으로는 '100만원~200만원 이하(30.2%)'가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이번 여름 휴가 기간 동안 캐나다로 가족여행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A씨는 "9월 추석연휴 기간에 맞춰 가족들과 함께 해외여행을 떠날 계획을 준비 중"이며 "일 때문에 오래 떨어져 있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이번 여행을 계획했다"고 답했습니다.
◇휴가 기간, 여행이 다가 아니다
반면, 여행을 가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휴가 기간 동안 집에서 TV 또는 OTT를 시청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39.8%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친구/지인의 만남' 36.2%, 문화생활(뮤지컬, 콘서트, 페스티벌 등) 21.8%, 고향 방문 11.7%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들이 휴가를 가지 않기로 결정한 가장 큰 이유로는 경제적 부담이 크기(33.5%) 때문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성수기라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28.6%, '휴가를 가야 할 이유를 크게 못 느껴서' 19.1%, '업무/학업 등이 바빠서' 16.5% 순이었습니다.
아낀 휴가 비용으로는 생활비에 보태겠다고 답한 비율이 30.3%로 가장 높았고, '적금/저축' 14.3%, '의류/가방/신발 구매' 7.0%, '주식 투자' 6.3% 순이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B씨는 "여름 휴가를 떠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고 고물가로 인해 올해 여행 계획은 없을 거 같다"라며 "일부 여행지에서 관광객들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듣게 돼 여행을 떠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추석 연휴는 가족들과 함께
한편,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의 경우, 국내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여행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텔스닷컴에 따르면, 가족 및 단체 여행객이 가장 높은 여행 의도를 보이며, 전체 추석 여행 검색량의 5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8월의 43%보다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가족 여행지 후보로는 동아시아(33%)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남아시아(31%)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울러 한국인 여행객들이 숙소 검색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터는 '수영장', '조식 포함', '무료 주차장이 있는 호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밖에도 4성급 및 5성급 호텔에 대한 검색도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다양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럭셔리 숙박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