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원들의 이상한 행동...온라인 커뮤니티 내 확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배달원들의 특정 행동 비판 글 확산
▷배달의민족, 내달부터 전과자는 배민커넥터 이용 제한
(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온라인에서 일부 배달원들의 특정 행동에 대한 글이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딸배(배달원들을 비하하는 단어)들 여자 체크하는거 진짜 있는거 같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글쓴이는 “’문앞 두고가세요’가
고정 멘트인데 맨날 시키는 제육볶음은 100% 조용히 문 앞에 두고 가는데 가끔 초밥, 쌀국수 같은 여자들이 좋아하는 거 시키면 높은 확률로 벨 누르고 기다리고 있네”라고 했습니다.
해당 게시물에는 “우리동네는 놓자마자 가지만 그래도 불안해서 항상 오빠를 내보낸다”, “저런 인간들 때문에 멀쩡한 배달기사들까지 욕을 먹는다” 등의 글쓴이의 말에 공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습니다.
이후 이 해당 글이 캡처돼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비슷한 경험담을 가진 사람들이 다수 등장했습니다.
한 누리꾼은 “진짜 떡볶이 시킬 때만 문 두들기더라, 저거 팩트다. (배달원들) 단톡방도 있고 여자 혼자 사는 집, 어디 주소 여자 예쁘다 이런 거 공유하고 그랬다는 거 기사로 나왔다” 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오는 2월 14일부터
성범죄, 마약,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범죄 전력이 없는 라이더만
배민커넥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2018년부터 강력범죄 전과자들이 택배업 종사가 일정 기간(최장20년) 법적으로 제한되고
있는 점으로 인해 ‘전과자 배달원’을 둘러싼 논란을 키우는
요인이 됐습니다. 유사한 업종임에도 배달원만 규제에서 벗어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입니다.
특히 배달대행업의 특성상 고객의 집 주소와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알 수 있고,
고객과의 대면 접촉이 많은 점,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한밤중 배달도 많은 점 등으로 인해 시민들의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이에 배달대행업에도 성범죄자의 취업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관련
청원이 올라와 3만여명이 동의했고 2021년 3월에는 국민권익위원회가 강력 범죄와 성범죄 전과자의 배달대행업 취업을 금지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 제안을 국토교통부에
전했습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조치가 안심된다는 목소리와 과도한 규제가 아니냐는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는 해당 조치에 대해 “범죄자가 배달을 하는 것은 애초에 말이 안되는 거 같다”면서“이제라도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서 다행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달 업계에서도 성범죄 전력이 있는 기사들의 배제는 업계의 전반적인 이미지 개선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반면 소비자의 안전이라는 명분으로 오래 전 범죄 전력을 일괄적으로 문제삼아 직업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에는 배달
기사라고 하는 직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깔려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우아한청년은 새 약관에 대한 일부 라이더들의 반발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범죄경력 여부에 대해 이전부터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있어 해당 문제가 발생하기 전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것뿐이라고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2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
3아 진짜 한탄 스럽네요.2025년 현 시대에 이런일이 있다니.
4용역들 깔아놓고 험악한분위기 조성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주들을 바닥에 앉혀놓고 못들어가게 막다니요... 이게 지금시대가 맞나요? 어처구니없고 화가나네요...
5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기사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하는 소액주주가 없는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6이정원 기자님, 거래정지된 대유 소액주주의 아픔에 대해 자세히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소액주주의 1인으로서 거래정지의 상실감과 고통을 공감하며, 멀쩡한 회사의 주식을 거래정지되게 만든 김우동과 그와 연관된 모든 경영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나서 대유의 주식이 다시 거래재개되길 빌겠습니다. 대유 소액주주분들 힘내십시요~
7용역을 쓰고 못들어오게한다? 비상식적인 일의 연속이네요. 이번 주총 안건은 모두 무효하고 관계자는 처벌 받아야합니다 이럴꺼면 주주총회를 왜 합니까? 못둘어오게하고 그냥 가결하면 끝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