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704번 단축 운행 예고…양주시 의회∙시민들 ‘반발’

▷지난해 11월 3일, 서울시 704번 단축 운행 통보
▷양주시의회, 노선 현행유지 건의안 본회의서 처리
▷”광역단체장 간 사전협의 생략할 수 없도록 해야”

입력 : 2023.01.16 16:55 수정 : 2024.06.19 10:41
704번 단축 운행 예고…양주시 의회∙시민들 ‘반발’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서울시가 704번 노선버스의 단축 운행을 예고하면서 양주시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13일 서울시는 일방적으로 양주시와 경기도에 같은 달 28일부터 704번 간선 버스 단축 운행 시행을 통보했습니다.

 

이에 양주시의회는 704번 버스노선 현행유지 촉구 건의안 등 8개 상정안건을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올해 13일에 있던 임시회를 폐회했습니다.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한 건의안을 양주시의회는 국토교통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서울시의회 등에 보낼 예정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서울시로부터 장흥지역 구간을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노선개편 통보가 날아들었습니다. 폐지 이유로 든 것은 장거리 운행에 따른 운전자들의 노동시간과 송추차고지 충전소 부재로 인한 22km 공차 운행 문제입니다. 서울시는 노선개편을 통해 차고지를 양주 부곡리에서 은평구 진관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이 같은 노선개편 방침에 장흥지역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704번 버스운행이 멈추면 당장 서울을 오가는 대중교통이 없어 일상은 물론 생계까지 곤란해진다고 하소연합니다.

 

여기에 704번 버스노선에는 우이령, 북한산 둘레길 등 서울민들이 즐겨 찾는 등산코드도 포함돼 있어 양주시민뿐만 아니라 이동권을 제한받게 된 서울시민들의 민원도 가중되고 있습니다.

 

한상민 양주시의원은 "서울시는 그간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경기 동북부를 연결하는 버스노선을 잇따라 폐지했다" "시민이 특정 지자체 버스정책의 일방적인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국토교통부는 시도 연결 노선의 경우, 해당 광역단체장 간 사전협의를 생략할 수 없도록 관련 법령을 즉각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704번 버스는 장흥면 부곡리 차고지를 출발고양시~은평뉴타운~서대문~서울역을 운행하며장흥면만 29개 정류장을 통과합니다양주시 장흥면 주민들이 서울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704번 버스의 현재 노선은 서울시 63개소양주시 29개소고양시 18개소 등 110개 정류장을 지니도록 구성돼있습니다.

 

704번 버스 일평균 승차량은 2020년 8451명 2021년 8561명입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