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체코 외교장관회담' 개최... "협력 강화할 것"
▷ 조태열 외교부 장관,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 만나
▷ 韓, 체코 두코바니 원전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높게 평가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성공적인 원전 수주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체코를 방문하는 등 한국과 체코의 협력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지난 20일에는 한-체코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되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 체코 외교부 장관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조 장관은 올해 4월 브뤼셀, 7월 워싱턴, 9월 서울에 이어 프라하에서 4번째 만나게 된 것은 양국 관계가 날로 긴밀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양 장관은 이번 윤 대통령 체코 공식 방문 계기에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관한 공동성명', '전략적 동반자 관계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2025~2027년)'이 채택된 데에 만족을 표명했다. 특히, 한국이 체코 두코바니 원전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을 높게 평가했다. 양 장관은 이번 원전 수주를 계기로 양국간 협력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체코 외교부간 '전략대화'를 신설하여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경제공동위 등 세부 분야 협의체를 정례화 및 화성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한편, 양 장관은 양국간 이미 체결된 방산군수협력 MOU, 국방과학기술협력 MOU를 바탕으로 국방,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갈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방산 당국간 구체협력 사업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내년 중 제2차 방산군수공동위원회 개최에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황, 러북 군사협력,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한 깊은 우려와 함께 유럽과 인태지역의 안보가 상호 연계되어 있다는 데 공감대를 같이 하였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2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3서미화의원의 원스트라이크 아웃 으로시설패솨하려면 유치원,학교,요양원등 모든시설이 똑같이 적용한다면 한다고 봅니다. 인권침해한 사람만 처벌 하면 될것을 어찌 서미화의원은 누구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4장애인 거주시설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어디입니까?? 시청 도청 정부 국회 기타 모든곳을 폐쇠하라(관리 감독 못한죄)~
5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6인권침해가 있으면 가해자를 처벌하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지 가득이나 시설이 부족해 갈곳이 없는 장애인을 거리로 내모는것이 인권입니까? 부모만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않되는 이 현실에서 가득이나 시설이 부족해 부모가 자녀와 동반자살만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외면하고 누구를 위해 이렇게 급하게 시설을 폐쇄하려는 건가요? 전장연을 위한 건가요? 시설을 빨리 폐쇄해서 지원주택으로 보내고 그에 따른 이익을 취하려는건가요?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거의가 혼자 자립을 못하는 중증 발달성 장애인인데 그들을 거리로 내보는것이 인권입니까?? 약자중 가장 약자를 짓밟으면서 정작 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피맺힌 절규를 외면하면서 인권이라는 허울을 쓰면 모든것이 가려질줄 아십니까? 탈시설을 외치며 그나마 있 는 시설을 급하게 폐쇄하려는 전장연과 그에 놀아나는 정치인들 때문에 장애인 부모들은 내 사후에 우리 자식이 어찌될지 너무도 불안해서 피눈물을 흘립니다.
7일한 만큼 대가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