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그리스 유람선 참사로 79명 사망...실종은 더 많아

▷펠로폰네소스 남서쪽 75km 바다서 강풍으로 전복
▷그리스 대통령 익사한 사람들에 대한 애도 표해

입력 : 2023.06.15 15:21 수정 : 2024.06.04 17:30
[외신] 그리스 유람선 참사로 79명 사망...실종은 더 많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이주민을 태운 난민선이 그리스 남부 해안에서 난파돼 최소 79명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런 비극을 막기 위해서 견고한 이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15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그리스 당국은 이날 이주민을 태운 고기잡이 보트가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해안으로부터 남서쪽 75km 바다에서 강풍 속에 전복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리스 해안 경비대에 따르면 이 사고로 현재까지 79명의 사망자가 확인됐으며, 104명이 구조됐습니다. 생존자들은 그리스 인근 칼라마타 마을로 옮겨졌고 대부분이 저체온증이나 경미한 부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해경은 해당 지역이 어두워지면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중단하고 내이 동이 트면 구조작업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배에 침몰했을 때 배에 몇 명이 타고 있었는지를 놓고는 여러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부 생존자들은 배에 최대 750명의 승객이 있었을 것이라 말했고 국제이주기구(IOM)는 트위터에 "최대 400명이 탑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리스 정부는 승객 수에 대한 추측을 거부했습니다.

 

이 배는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전 1시께 해안 경비대에 엔진 오작동을 통보했습니다. 이에 당국이 구조하려 했으나 배쪽에서 재차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약 10~15분 뒤 배가 완전히 뒤집히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배가 수심이 깊은 지역에서 뒤집혀 구조 헬기가 도착했을 당시에는 형체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라앉아 있었습니다.

 

카테리나 사켈라로풀루 그리스 대통령은 구조된 사람들 중 일부에게 방문해 익사한 사람들에 대한 애도를 표했습니다. 그리스 정부는 이번 사건을 큰 비극으로 보고 3일 간의 애도 기간을 선포했습니다.

 

#그리스 이민부 장관 "견고한 이민 정책 필요해"

 

매년 수백명의 사람들 지중해를 건너려다 목숨을 잃습니다. 지난 2월에는 이탈리아 남부 칼라브리아 지역으 쿠트로 근처에서 이민자들을 태운 배가 전복돼 최소 94명이 사망했으며 이는 지금까지 기록한 최악의 난민선 사고로 기록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더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견고한 이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그리스 이민부 장관인 이오르고스 미카엘리디스는 BBC의 '월드투나잇'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유럽에 오는 사람들을 결정하는 건 밀수업자 들"이라며 "그리스가 돈이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정말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받아들이기 위한 견고한 이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스는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온 난민과 이민자들이 유럽 연합으로 들어가는 주요 경로 중 하나입니다.

 

지난달 그리스 정부는 바다에 표류한 난민들을 강제 추방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개돼 국제적 비난을 받았습니다.

 

유엔(UN) 자료에 따르면 올해 7만명 이상의 난민과 이주민이 유럽의 최전방 국가에 도착했으며 그 중 대다수가 이탈리아에 도착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