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취임 첫날, '관세' 인상은 없었으나 불확실성 커
▷ 종전 바이든 정부 행정명령 78건 취소
▷ 관세 인상 가능성 여전해... 불확실성 지속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현지시각으로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46개 행정조치에 서명함으로써 종전 바이든 행정부의 행정명령 78건을 취소시켰다. 미국 정책에 급박한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한국은행과 국제금융센터는 '불확실성'이 더욱 커졌다고 평가했다.
한국은행의 '트럼프 대통령 행정조치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국가에 대한 무역 의존도를 축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에 외국의 불공정 무역행위, 국외수입청 설립 타당성, 미국과 캐나다 등과의 무역협정 유효성, 주요 교역국 환율 정책 관행, 중국과의 경제 및 무역 관계 등을 조사할 것을 명했다.
특히, 미국의 무역적자 원인과 리스크를 조사하고 해소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다른 국가들의 불공정 무역관행을 시정하기 위한 조치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보호무역주의 강화를 도모하는 셈이다.
중국과의 경제 및 무역 관계 관련해서는 중국의 미-중 경제무역 협정 준수 여부, 기술 이전, 지적재산권 및 혁신 관련 중국의 정책 및 관행, 항구적 정상무역 등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파리기후협약 재탈퇴, 전기차 의무화 규정 철폐, 출생 시민권 제한, 난민 입국 프로그램 중단 등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와는 다른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상황이다.
한국은행은 "취임일에 보편적 관세, 對중국 고율 관세 부과 등 강도 높은 정책을 집행할 것이라는 우려가 해소"되었으나, "향후 대규모 무역 흑자국에 대한 관세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보편적 관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금융센터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다수 행정명령은 선거 공약을 가능한 신속하게 이행하려는 의지로 평가하면서, "예고와 달리 관세부과 조치를 즉각 시행하진 않았지만, 관련 리스크가 축소되었다기보다는 불확실성 장기화"로 해석했다.
결과적으로는 관세 인상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인상하지 않은 건 취임 초기부터 투자자들이 동요하는 것을 회피하고 향후 주요 교역국과의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가려는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국제금융센터 또한 "주요 교역국들의 협상을 시작하기 전부터 무역 전쟁을 시작하기보다는 관세 인상을 지렛대로 삼아 협상 테이블에서 우위를 차지할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관세 정책 뿐만 아니라 불법이민, 에너지 정책, 관료제도 개편 등에서도 불확실성은 상당한 상황이다. 이에 국제금융센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행보에 무역 상대국들과 시장은 다소 안도하는 모습이나, 미국 우선주의 강화, 관세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글로벌 기업 투자심리 위축,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 0개
Best 댓글
이번에 상폐냐, 회생이냐의 기로에 서 있는 이화그룹내 이 아이디 주주입니다. 김영준 회장의 횡령 배임으로 인해 불거진 장중 재개후 재정지 사태로 개인의 생명줄 같던 자금이 동결돼 버리고 하루 하루 칼날위에 서서 칼춤 추듯 힘겨운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발, 상법개정으로 혹시 하나 회사가 상폐되더라도 소액주주도 상폐원인을 알수 있게 공개해줘서 이유라도 알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사회의 이슈중에 민주주의란 말이 많이 나오죠? 민주주의를 외치는 나라에서 국민의 생명줄 같은 돈을 강도질 당하는데 이유도 모른채 강탈 당한다면, 국민의 대표로 의정활동을 하시고 있는 여러 의원님들은 과연 민주주의를 성실히 실천하고 있다고 할수 있을까요? 의원님께서 제발 힘써 주셔서 제가 죽을때 억울함은 없도록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개인주주의 자산 피해를 더이상 외면하지 말아주세요 배임 횡령으로 역울한 자산 피해를 막아주세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간절히 지지합니다
3상법개정시 너무나 많은 긍정효과들이 있는 만큼 신속히 개정돼야 합니다. 반대하는자들이야알로 기득권을 내놓지 않으려는자, 부정.부도덕한 자들이 아니고서야.. 이화그룹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이되는그날까지 가열차게 나아갈 것입니다
4이화그룹주주연대에서 이정원기자님 응원합니다 상법개정은 꼭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상폐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배임횡령액분리나 상폐사유공개의무화등입니다
5이정원기자님 감사합니다. 이화그룹주주들의 소망하는 상법개정 꼭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6상법개정의 찬성합니다.
7이화그룹주주연대 소액주주들을 위한 상법개정이 시급합니다 소액주주들은 다죽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