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프랑스 잇단 과격 시위' 진정세 접어드나
▷2일 157명 체포...전날 719명과 비교해 크게 줄어
▷경찰 45명 부상...차량297대·건물 34채 불에타
▷"프랑스 전역에서 벌어지는 벌어진 폭력 용납 못해"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알제리계 혈통의 10대 소년 나엘 군이 경찰의 총격에 사망한 뒤 촉발된 폭력 시위가 7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점차 진정세를 찾고 있습니다.
4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경찰은 2일 전국적으로 157명을 체포했는데, 이는 전날(719명)에 비교해 크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나엘 군은 지난 27일 오전 파리 서부 외곽 낭테르에서 교통 검문을 거부하며 경찰의 정지 명령을 어기고 달아나다 경찰관이 쏜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총격은 규정에 의한 것이었지만 대응이 과했다는 비판이 일고 급기야 폭동 사태까지 이르게 됐습니다.
지난 화요일 니엘 군이 총에 맞은 이후, 시위는 경찰의 과잉 대응을 비판하며 평화 행진의 성격을 보이다가 점점 폭력적으로 변했습니다. 시위대는 자동차에 불을 지르고 상점을 약탈했으며 시청, 주립 학교 등을 공격하기도 했습니니다.
프랑스 경찰에 따르면 경찰 45명이 다쳤으며 차량 297대, 건물 34채가 불에 탔습니다. 현재까지 체포된 원은 3354명이고 최소 120명이 수감됐습니다.
피해자인 나엘의 할머니 나디아는 프랑스 BFM TV와의 인터뷰에서 "시위대는 나엘을 핑계 삼고 있으며 우리 유족들은 사태가 진정되길 바란다"며 평화를 촉구했습니다. 나엘에게 총을 쏜 경찰관은 살인 혐의로 구금돼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의 변호인은 "그가 나엘의 다리를 겨냥했지만 차가 출발할 때 부딪히면서 가슴을 쏘게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시위 양상이 과격해지자 프랑스 전역에 경찰 등 인력 4만5000명을 배치하고 경장갑차와 대테러 특수부대까지 동원됐습니다.
한 프랑스 극우 녹객은 10대에게 총을 쏜 경찰관을 위해 클라우드 펀팅 캠페인을 시작해 3일까지 100만 유로 이상(약 14억)을 모금하기도 했습니다.
파리 남부 도시 라이레로즈에서는 현지 시간 3일 우파 공화당(LR) 소속 뱅상 장브룬 시장 집으로 누군가 차를 몰고 돌진한 뒤 자택에 불을 내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를 피하려던 시장의 아내와 아이는 부상을 입었습니다.
발렌틴 라티유빌 페르산 시장은 이에 대해 "프랑스 전역에서 벌어진 폭력을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파괴, 화재, 약탈 또는 끔찍한 공격이나 암살 시도까지 포함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비난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나엘 군이 사망한 이후부터 주로 저녁 시간에 시위가 예고 없이 열리고 방화, 약탈 사건으로 이어지자 배치 인력을 증강했습니다. 갈수록 수위가 높아지는 폭력성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과 군·경찰 4만5000명을 프랑스 전역에 배치했고, 경장갑차까지 동원했습니다.
사회적 현안을 두고 공개적인 발언을 자제했던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음바페는 자신의 트위터에 "폭력으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며 진정과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이어 음바페는 "어린 나엘의 죽음에 충격을 받았다"면서도 폭력이 아니라 평화롭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의견을 표현하자고 호소했습니다. 프랑스 축구 스타 음바페는 카메룬 출신 아버지, 알제리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이민자 2세로 파리 북부 외곽 봉디에서 자랐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