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빨간불’…대응방안 점검

▷경기 안성서 H5형 AI항원 검출…소독 등 긴급조치 시행
▷중수본, 관련 기관 및 지자체 모인 방역 회의 개최

입력 : 2022.10.20 16:30 수정 : 2022.10.20 16:41
조류인플루엔자 ‘빨간불’…대응방안 점검 정황근 중수본부장.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소식이 방역당국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정부는 확진에 따른 방역 강화와 관계부처 협력을 통해 총력 대응할 전망입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0일 경기 안성(안성천)에서 3일전 포획한 야생조류(흰뺨검둥오리)를 환경부에서 중간 검사한 결과,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검출된 항원이 고병원성인지 확인하는 데는 약 3~5일이 걸립니다.

 

중수본은 야생조류 포획개체에서 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해당 야생조류 포획지점 출입통제, 반경 10km 지역을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설정하고 해당 예찰지역 내 가금농장에 대한 예찰 강화, 철새도래지 주변 도로와 인근 가금농장에 대한 소독 등 차단방역 강화 등 긴급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농림축산식품부행정안전부 등 관련 기관 및 지자체가 참석하는 방역상황 회의를 개최해 AI 방역 조치 상황 및 대응 방안을 점검했습니다.

 

중수본은 이날 가금농장에서 AI 발생이 확임 됨에 따라 18일 오전 11시부터 24시간 동안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고, 반경 10km 내 농장 19곳에 대해 정밀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수본은 수평 전파를 막기 위해 가용한 소독 차량 801대를 투입하여 집중 소독을 추진하고, 감염 농장의 조기 발견을 위해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장과 전통시장 거래농장의 가금에 대한 일제 검사를 시행하겠다고 했습니다.

 

정황근 중수본부장은 사육 농가는 AI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농장진입로 생석회 도포와 농장 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강조하면서 의심 증상 확인 시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중수본은 지난 19일 경북 예천군의 한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자 종오리 약 9800마리를 살처분 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